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기종 - 폐를 촉촉하게 하는 한방 치료

by o(*≧▽≦)ツ┏━┓ 2024. 8. 24.

지난 시간에 폐기종이 무엇인지, 그리고 집에서 가볍게 폐 건강을 어떻게 확인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폐기종을 한방에서 어떻게 치료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 폐기종에 관한 내용은 다음 글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폐기종 - 손가락으로 폐 건강을 체크해봐요

 

 

 

폐기종 - 손가락으로 폐 건강을 체크해봐요

안녕하세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 호흡기계 질환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호흡기계 질환 중 폐기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사실 폐기종은 그 자

yedobby.com

 

 

폐기종 한방 치료

폐질환을 치료할 때 기본적으로 습담(쓸데없는 물찌꺼기)을 제거하면서 폐를 촉촉하게 해 주고, 기운을 보해주는 방식으로 한약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디테일한 증상에 맞추어 한약재가 추가됩니다.

 

폐기종은 한의학적으로 크게 폐창증肺脹證과 효천증哮喘證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폐창증

폐기종 환자분들 중에서 기침, 호흡급박, 인후부 건조감과 함께 가슴 답답함을 느끼신다면 폐창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설명드리면, 폐는 오장육부 중에서 가장 위쪽에 위치하여 기운을 아래로 적절하게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숙강肅降 기능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폐의 숙강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기운이 내려가지 못하여 폐 위쪽의 호흡기계에 기운이 올라가 여러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폐의 숙강기능이 상실하는 걸까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폐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에너지(기 氣)가 부족해서, 기운을 아래로 내리지 못합니다. 
  2. 폐에 찬 기운(풍한風寒), 죽은 피(어혈瘀血), 쓸데없는 물(습담濕痰)이 끼여서,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즉, 폐의 허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보충해 주는 방식으로, 그리고 폐의 기 순환을 방해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제거해 주는 방식으로 한약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효천증

폐기종 환자분들 중 숨이 가빠지면서 쌕쌕거리는 소리, 그르렁거리는 소리, 가래 끓는 소리를 낸다면 효천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후두 쪽에 무엇인가가 막혀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효천증 치료의 기본은 후두를 막는 담痰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옛날에는 이 막혀있는 것을 빼내기 위해 식초를 이용하여 토를 시키는 방식으로 치료를 한 기록이 있습니다.

 

폐기종 치료에 좋은 한약 및 한약재

호흡기계를 치료하기 위한 한약재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다양한 한약재 중, 각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맞춰 알맞게 선택하여 치료를 할 수 있는 점이 한의학의 장점입니다. 여러 한약재 중에서 호흡기계, 특히 폐기종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길경 桔梗

길경
길경

우리에게 도라지로 친숙한 한약재입니다. 평소에도 약간의 감기운이 있다면 배도라지를 찾게 되듯이, 길경은 폐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입니다. 길경은 폐에 있는 담이나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면서 호흡기계를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폐의 순환이 개선이 되면 폐의 숙강기능 또한 개선되어 소화 문제, 소변 문제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2. 사삼 沙蔘

사삼
사삼

폐의 담을 진정시키는 대표적인 한약재입니다. 특히, 폐에 허열(허해서 생기는 열)이 있으신 분들에게 알맞은 한약재로서 입이나 인후부에 건조감이 있다면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사삼을 더덕으로 잘못 아는 경우가 있는데, 사삼은 더덕이 아니라 잔대입니다.

 

3. 오미자 五味子

오미자
오미자

오미자는 시고, 달고, 쓰고, 맵고, 짠맛 5가지를 다 가지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5가지의 맛이 다 있다는 의미보다 각 맛味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폐기종은 폐의 만성적인 기능 저하를 의미하므로 허증虛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오미자의 다채로운 맛이 폐의 기운을 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한약재들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전문 한의사와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옥고 스틱
경옥고

개인적으로 호흡기 질환 환자를 상담할 때 가장 권유하는 처방으로 경옥고가 있습니다. 보약으로 널리 알려진 경옥고는 특히 폐와 심장 쪽의 기운을 보하면서 폐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원에 따라서 단지로 포장되어 있는 경옥고가 있고, 스틱으로 되어있는 경옥고가 있을 텐데요. 평소 감기 기침이 자주 있는 분들, 작업 환경이 밀폐되어 있거나 먼지를 많이 마시는 분들,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은 매일 아침마다 경옥고 한 스푼 또는 한 스틱을 공복에 드시면 기운이 보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폐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니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