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마귀, 한방치료로 안전하게 제거해보아요

by o(*≧▽≦)ツ┏━┓ 2024. 8. 26.

안녕하세요? 어느 날 뜬금없이 손이나 발에 사마귀가 생겨서 한의원을 찾으시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사마귀가 유발하는 불편감은 딱히 심하지 않으나 미관상 보기 좋지 않고, 발바닥에 생기는 경우 보행 시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데요, 오늘은 애매하게 우리를 괴롭히는 사마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마귀란?

사마귀는 피부 얕은 층에 나타나는 자그마한 혹 모양의 피부 병변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호발 부위는 손이나 발, 얼굴, 몸통, 성기 등 다양한 곳에 나타납니다. 또한 한 지역에 여러 사마귀가 산재해 있거나, 여러 자그마한 사마귀가 합쳐지면서 사이즈가 커지는 등 사마귀 병변의 진행과정 또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사마귀는 가만히 있을 때에 별 증상이 없지만 압박을 하면 통증이 나타나고, 사마귀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가려움, 딱딱해짐, 긁는 자국을 따라 번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사마귀와 티눈의 차이점

많은 분들이 사마귀와 티눈을 헷갈려합니다. 하지만 사마귀와 티눈의 모습과 통증 양상을 비교해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사마귀는 점상출혈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사마귀 부위를 자세히 보면 볼펜으로 콕콕 찍은 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반면, 티눈은 그런 모습 없이 본인의 살색만 있거나 중앙에 거뭇한 뿌리가 있는 모습입니다.

좌측 발은 티눈, 우측 발은 사마귀
좌 : 티눈 / 우 : 사마귀

 

2. 발에 있는 사마귀와 티눈의 경우 보행 시 통증이 나타나는데 티눈의 경우 통증이 더 심합니다. 하지만 손으로 꾹 눌러보게 된다면 오히려 티눈이 덜 아프고 사마귀는 일정한 통증이 있습니다.

 

3. 침 등으로 사마귀를 찔러본다면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눈의 경우 출혈이 있지 않습니다.

 

 

사마귀의 한방 치료

사마귀는 자연 소실되는 피부 병변이지만 만약 발에 사마귀가 있다면 보행에 불편감이 있기 때문에 빨리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사마귀를 한방 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직접 사마귀 환자들에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봉침

먼저, 사마귀 주변 부위에 봉침을 주입합니다. 봉침은 꿀벌의 독을 사용하는 약침입니다. 봉침을 주입하게 되면 그 부위에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조직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사마귀 부위에 직접 쑥 반죽을 올려놓아 뜸을 뜹니다. 이때 환자분의 컨디션에 맞게 5장에서 10장 정도 뜸을 뜹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비추어볼 때 스티커로 붙이는 뜸보다 직접 쑥반죽을 이용한 뜸이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한방 연고(자운고) 도포

뜸을 뜨고 난 자리에 한방 연고 중 하나인 자운고를 얇게 도포합니다. 뜸으로 인해 약간 뜨거워진 부위를 자운고가 진정시키고 피부를 재생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운고
자운고

사마귀 주변으로 침치료를 시행합니다. 침을 맞은 자리 주변으로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약

'봉침-뜸-자운고 도포-침' 치료가 한 세트인데, 여기서 더 빨리 사마귀를 치료하고 싶다면 한약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가 제거되고, 제거된 부위에 다시 새살이 차오르기 위해서 계속 몸을 보해주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약과 함께 병행한다면 치료 속도는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마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만히 놔두면 점점 사라지는 피부 병변이지만 미용적인 이유에서,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불편감으로 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를 고민하는 분이시라면 한방 치료를 적극 추천합니다.